자문의제

자문의제

과학영재 교육체제 확립 및 운영방안

1. 科學英才敎育, 왜 필요한가?

2. 우리나라 科學英才敎育의 현황과 문제점

3. 外國의 英才敎育 事例

4. 科學英才 敎育體制 確立方案

5. 建議事項


주요내용


1. 科學英才敎育, 왜 필요한가?

21세기 知識基盤社會에 있어서 국가간의 우열은 頭腦競爭에 좌우되고 있으나, 오늘의 우리 현실은 이에 대응할 고급 두뇌양성 政策이 미흡하며, 英才들의 創意性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교육제도와 사회환경의 조성이 미비


2. 우리나라 科學英才敎育의 현황과 문제점

過去의 競爭入試制度에서 現 平準化 入試制度로 바뀜에 따라 영재발굴시스템이 不在인 상태이며, 현재의 과학고등학교와 한국과학기술원은 英才敎育機關으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1) 科學英才 敎育體系 側面에서의 문제

어린 영재들에 대한 受容態勢 미흡

科學高도 창의적인 영재양성에는 한계

대학과정에서의 제도적 英才敎育 微弱
2) 敎育인프라 側面에서의 문제

專門的인 영재육성 환경 미흡

영재교육 豫算不足 및 영재육성의 底邊擴大 隘路

영재에 대한 事後管理 및 活用에 소극적


3. 外國의 英才敎育 事例

美國 : 1932년부터 영재교육을 시작하여 1988년 英才敎育法을 제정하고 英才敎育硏究所를 설치하여, 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사연수를 실시함.

이스라엘 : 1973년부터 敎育文化部에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전국 상위 3%내에 속하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대학생까지 英才敎育을 義務化


4. 科學英才 敎育體制 確立方案

추진목표 : 科學英才의 早期發掘 양성으로 소수정예의 고급두뇌 확보 및 세계 경쟁우위 선점.

추진방향 : 획일적, 형식적인 영재교육을 능력에 따른 차별화 교육 및 목적지향적 영재교육으로 전환

推進 및 運營課題 과제

1) [英才敎育硏究所]의 설립 과제

2) [科學英才學校] 운영 과제

3) 창의적이고 內實있는 科學高의 운영 과제

4) 科學英才敎育을 위한 인프라 강화

 

5. 建議 事項

단기적으로 英才敎育硏究所를 설립하여, 차별화된 맞춤식 科學英才프로그램을 실험적으로 실시하고,

중·장기적으로 과학영재프로그램의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科學英才學校를 설립함.

이를 위해 英才敎育振興法의 제정하고,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豫算支援을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