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국가과학기술 자문,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함께 한다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의장 대통령, 부의장 염한웅)는 국민 참여를 통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국민참여자문단을 모집·운영합니다. 

 “국민참여자문단”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현재 논의 중인 의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자문회의 참관, 연구 현장 방문, 새로운 의제 제안, 설문조사 등 정책 자문과정에 참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집기간은 6월 30일(수)부터 7월 30일(금)까지 한달 간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모집대상은 학생, 주부, 연구자, 초·중·고등학교 교사, 공공기관 종사자, 등 과학기술정책에 대해 말하고 싶은 국민 누구나입니다.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홈페이지(https://www.pacst.go.kr)를 통해 신청

신청자는 모두 온라인으로 의견을 제시 할 수 있는 설문조사에는 참여할 수 있고, 신청자 중 10명을 국민참여자문단으로 선발할 계획입니다. 국민참여자문단은 8월에 발족식을 시작으로, 차년도 2월까지 약 6개월 동안, 회의에 참관하거나 분야별 과학 기술의 대표 현장을 함께 방문하는 등 현장 의견수렴 과정에도 참여합니다.

참여기간(6개월) 동안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활동기간이 끝나면 해단식과 함께 우수 단원과 우수 의제 제안자*를 선정하여 시상할 예정입니다.

   * 우수 단원 (온·오프라인 활동 참여를 가장 적극적으로 한 국민참여자문단원 선발), 
     우수 제안 주제 시상 (온라인으로 우수한 주제를 제안해 주신 참가자 중에서 선발)

이러한 “국민의 과학기술 정책 참여”는 단순한 의견수렴 활동을 넘어,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국민 공감대 및 이해도를 높이고, 실생활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정책 수립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지원단 강건기 단장은 “국민의 삶 속에서 체감 할 수 있는 과학기술 이슈를 국민의 눈높이에서 함께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같이 만들어 가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모집 취지를 전하며, “국가과학 기술자문회의가 전문가만의 영역이 아니라 사람중심의 과학기술을 실현하기 위해 국민과 함께 준비해 나가기를 희망하며 많은 참여를 바란다.” 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