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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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혁신방안 - 현황진단 및 개선방향

공과대학 혁신방안 - 현황진단 및 개선방향

 

1. 우리 공과대학의 현주소

 - 공과대학, 양적으로는 크게 성장

 - 그러나, 산업계 수요에 부응하는 기술역량은 미흡

 

2. 현장의 목소리와 현실 진단

 - (기업은 학생에 대해) 바로 쓸만한 인재가 없고, 전공분야도 조금만 들어가면 깊이가 없다, 졸업생 재교육하는데 최소 6개월 소요

 - (학생은 기업에 대해)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이 뭔지 모르겠다, 입사서류에 학점 총점만 보지, 내가 어떤 전공과목을 들었는지에는 관심없다

 - (교수는 학생에 대해) 학생들이 쉬운 과목만 선호하는 까닭에 졸업생의 실력을 보장할 수 없다

 - (학생은 교수에 대해) 교재 중심 이론교육으로 학교 수업이 재미가 없다, 산업현장에 가보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도움이 안된다

 - (기업은 대학에 대해) 제조업의 핵심인 전통적 공학분야(철강, 열역학, 강전 등)는 SCI 논문이 안 나온다고 하여 전공교수가 사리지고 있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산업체 인사가 교수가 되려 해도, 논문 실적 없이는 채용도 어렵고 대우도 열악하다

 - (대학은 기업에 대해) 산학협력과 인턴십에 소극적이다, 원하는 인재를 얻으려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다

 

3. 공과대학 혁신을 위한 제안

 - 실용적인 평가, 수요가 있는 교육, 미래가 있는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