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

정책연구

21세기 지식사회를 위한 공학기술교육 혁신 방안연구


I. 연구의 필요성

현재의 기술인력양성체제의 혁신방안 모색이 이루어지지 않음

21세기 지식사회에서 절대 필요한 창의적, 실천적 공학자 배출의 어려움

공업계 전문대학에 뛰어난 인재들이 입학하지 않아 전문대학의 고유의 기능이 어려움

공업계 고등학교의 경우 21세기 지식사회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전공설치 미흡


II. 연구의 범위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개념과 지식기반 촉진요인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공학기술 교육체제 변화방안 도출

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현황을 파악하고 거시적 차원에서 문제점 해결방안 검토

공학교육 혁신방안을 도출하고 정부관련기관, 산업체, 교육기관, 사회기관 등의 적극적인 참여 방안 모색


III. 연구결과
1. 지식기반에서의 공학기술교육
공학기술인력에게 요구되는 기초능력, 일반지식, 전문지식을 분석하고 새로운 서비스 및 제조업 인력수요의 질적, 양적 필요성 제시
2. 공학기술교육 현황 및 문제점

제조업 및 정보서비스 산업의 국재 현주소를 파악하고 21세기 공학혁명 방향 및 전략검토

21세기 지식사회를 대비한 공학기술교육의 방향을 창의적, 실천적 공학기술자양성 체제 구축으로 제안
3. 공학기술 혁신방안

학부중심의 세계적 학부중심대학을 육성하고 학부생에게 연구비 지원

선진국에서 지원하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산업체 전문가의 학교 운영참여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