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의제

자문의제

초중등 학생의 과학선호도 증진방안 - 서면보고

1. 보고배경
전국민의 과학소양과 잠재적 과학기술인력 확보는 국가 핵심과제로서 청소년의 과학선호도 증진 대책이 필요한 시점임.


2. 과학선호도 인과요인 분석

과학선호도의 의미와 의의

과학선호도 실태조사 방법과 실시

전반적 과학 흥미와 진로 인식

과학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이유에 대한 학생 반응

과학선호도의 분석적 실태조사 결과

과학선호도의 인과요인 분석 결과


3. 과학선호도 저조원인 및 문제점
교육적, 제도적, 문화적 측면에서의 과학선호도 저조원인과 문제점


4. 개선방안

초중등 핵심교과로 과학교육의 위상 제고

교사여건 조성 및 교재시설의 개선

과학학습 평가와 진학 및 진로 지도 개선

학교밖 및 대중매체를 통한 과학활동 지원

과학교육 연구개발 및 과학교육 인력양성체제 확립과 지원

과학선호도 증진을 위한 행재정 및 장학 제도 강화


5. 정책제언

과학교육진흥법 활성화를 통한 지원체제 확립

과학교육 진흥을 위한 정부역할의 활성화

과학교육 연구 지원체제 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