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의제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자문의제

도시 대기오염 저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정책 대안 건의 - 서면보고

1. 보고배경

90년대 이후 자동차 급증 및 교통시설 미비 등으로 교통혼잡 가중 및 대기오염 심화

-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피해비용은 연간 8조6천억원으로 추정됨

서울 4대문 내에서의 기존 교통시설의 효율성 증진 및 대기오염 저감을 위하여 일방통행제 등과 같은

획기적 인 정책기법 도입 검토


2. 일방통행제

검토방향(확대실시)

- 대안 1 : 남북 3개축 일방통행

ㆍ돈화문로축(확대) : 퇴계로 3가 창덕궁 교차로 &uarr

ㆍ배오개길, 창경궁로축(확대) : 혜화동 교차로 퇴계로 4가 &darr

ㆍ훈련원길, 대학로축(신설) : 퇴계로 5가 혜화동 교차로

- 대안 2 : 동서 2개축 일방통행

ㆍ종로축(신설) : 광화문 교차로 동대문 교차로

ㆍ을지로축(신설) : 을지로 6가 시청 교차로

일방통행시 대기오염 저감 효과 분석

일방통행시 교통체계 효과 분석


3. 지하철과 경합되는 버스노선폐지 대안별 분석

지하철 1호선과 버스 중복노선 폐지시 대기오염 저감효과

버스노선 폐지시 승객의 타교통 수단 이용전환을 고려한 대기오염 저감 효과


4. 건의사항

서울시 4대문 안에서 대기오염 개선 및 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의하여 기존 도로시설 중 남북3개축

(돈화문 로 축/배오개길 축/훈련원길 축)과 동서 2개축(종로 축/ 을지로 축)에 대한 일방통행 실시와

지하철과 중복되는 도심통과 버스노선 수를 가능한 한 많이 폐지시킬 것을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