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배경
최근 한국의 과학교육 수준이 계속 저하되고 있고, 대학 진학 희망자의 자연계 선택율 감소와 분야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으며, 전국민의 과학소양도 미흡함.
이에 대한 정책 수립과 사업을 위한 재원확보에 노력하고 있으나 근본적이고 포괄적인 연구가 미흡함.
따라서 이러한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포괄적인 조사 연구와 이를 바탕으로 한 장단기 정책방안의 제시가 필요함.
2. 연구내용
초중등 과학교육의 개념적 분류와 지향목표 점검
과학선호도의 의미 규정과 평가 및 분석방법 개발
초중등학생 대상별 과학선호도 실태조사와 인과요인 파악
청소년의 과학선호도 관련 예시적 국제 비교
초중등학생 대상별 과학선호도 관련 문제점과 개선과제 모색
과학선호도 증진을 위한 진흥방안 도출
3. 연구결과
초중등학생의 과학선호도에 대한 실태와 요인을 심층적으로 조사 분석하고, 초중등학생의 과학선호도
증진방안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