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

정책연구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방안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연구 배경: 국내 현황
    2. 연구 배경: 주요국 정책 동향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1. 인재 양성과 새로운 돌파구
    2. 창의·융합형 인재 패러다임으로 전환

 

제 2 장  융합형 인재양성의 개념 및 필요성에 관한 이론적 검토
  제 1 절 융합형 인재의 정의
    1. 창의·융합의 개념과 실제
  제 2 절 융합형 인재의 요건
    1. 융합형 교육에 필요한 능력
  제 3 절 융합형 인재의 중요성
    1. 융합형 인재양성의 철학
    2. Broad Gaussian형 인재
    3. 융합형 인재와 Inspiration
  제 4 절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분석적 틀
    1. 연구의 목표
    2. 연구 분석의 틀

 

제 3 장  한국형 융합 인재의 모습과 정부의 노력
  제 1 절 한국의 미래발전의 모습
    1. 주요 상위계획 및 하위계획
  제 2 절 과학기술 환경변화와 과기인재
    1. 과학기술인재상에 새로운 변화를 부르는 환경요인
    2. 창조경제 등장과 창의인재
  제 3 절 한국형 융합형 인재의 모습
    1. 시대 변화에 따른 필요 인재상
    2. 융합형 인재의 지향점
    3. 시사점
  제 4 절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의 방향: 융합성과 전문성의 조화
    1. 미래사회를 이끌 이공계 인력의 필요
    2.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 현황과 한계
    3. 융합형 인재를 위한 대학교육 패러다임 전환 방향
    4. 주요 정책 대안
  제 5 절 창의·융합인재양성 관련 정부 주요정책
    1. 융합관련 전략 및 중장기 계획
    2. 신기술 융합형 R&D사업 추진현황
    3. 창의·융합 인재양성 및 대학정책

 

제 4 장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관한 국내외 사례 분석
  제 1 절 국내 사례
    1.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
    2.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3. 건국대학교 밀러MOT스쿨
    4. DGIST 융복합대학 기초학부
  제 2 절 해외 사례
    1.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Dept. of Bioengineering
    2. University of Wisconsin, Center for Sustainability and the Global Environment (SAGE)
    3. Arizona State University, PSM Program
    4. University of Sussex,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Research(SPRU)

 

제 5 장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방안
  제 1 절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방향
    1. 학제 개편의 방향
    2. 학제 개편의 체계
  제 2 절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추진전략
    1. 국내 융합교육에 대한 기본 접근방법
    2. 융합인재양성의 목표 및 4대 핵심전략
  제 3 절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예시
    1. 거시적 융합인재양성: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분야의 융합형 교육 커리큘럼
    2. 미시적 융합인재양성: 과학기술 세부분야의 융합형 교육 커리큘럼

 

제 6 장  한국형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의 정책과제
  제 1 절 정부와 대학의 유기적 협력 강화
    1. (가칭)융합인재양성 지원사업 시행
    2. 기존 융합프로그램의 점진적 도입·운영
  제 2 절 미래지향적 수요중심 교육설계
    1. 산업계 수요 반영, 인재양성·활용 성과 제고
    2. 기업의 적극적 동참 유도 및 지역 공헌 확대
  제 3 절 자율성·경쟁성 강화를 통한 자생력 강화
    1. 대학의 자율성 강화를 통한 자생력 강화
    2. 융합프로그램간 선의의 경쟁성 도입으로 교육의 질 제고
  제 4 절 중장기성-통합성 중심 인프라 구축
    1. 융합교육 프로그램간 협력-네트워킹 체제 마련
    2. 융합인재양성·활용관련 통합D/B 마련

 

제 7 장  결론 및 시사점

 

참 고 문 헌
부 록
    부록 1.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방안
    부록 2. 최종보고서 발표 PPT(별첨)
    부록 3.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 심층면접
    부록 4.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전문가 의견 공청회

 

 

※ 상기 보고서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의 공식입장이 아닌 정책연구진의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