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결과

회의결과

제1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개최 [대면보고]
朴대통령,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첫 회의 주재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첫 회의를 주재, 창조경제를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 및 전략을 논의했다.

박 대통령은 오찬을 겸해 열린 회의에서 새 정부의 핵심 국정 어젠다인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해 과학기술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하고, 혁신적 과제 발굴을 위한 ▲미래전략 ▲과학기술기반 ▲창조경제 등 3개 전담 분과를 구성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헌법에 명시된 과학기술계 최상위의 대통령 자문기구로 1991년 출범했다.

의장은 대통령이 맡지만 나머지 자문위원들은 순수 민간인이다. 지난 정부에서 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로 변경돼 민간위원 참여가 축소됐지만 새 정부에서 과학기술 전담 자문기구로서 위상과 기능을 회복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박 대통령은 회의 시작 전 부의장으로 선임된 박상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을 부의장으로 선임하는 등 자문위원 22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어진 회의에서는 공공연구기관과 민간기업 각각의 시각에서 바라본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역량과 한계,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 방향을 검토하고 토론했다.

즉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저성장과 고용률 문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데 과학기술의 책임이 크다는 점과 이를 위해 과거 선진국 추격형 성장모델에 맞춰진 과학기술 패러다임에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됐다.

특히 국민 개개인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해 R&D 투자전략과 인력 양성의 방향, 기업과 대학 등 혁신주체별 역할 분담, 연구개발 방식과 목표설정 등 다양한 영역의 근본적 변화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자문회의는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 "공청회와 포럼, 대국민 행사 등을 직접 기획하고 대학ㆍ연구소ㆍ기업 등 과학기술 현장을 직접 방문해 애로요인을 파악하며 이들이 가진 새로운 아이디어를 정책화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또 "자문위원들이 보유한 탄탄한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최신 세계 동향과 글로벌 관점의 대안을 도출하고 신속히 의제화해 시대변화에 즉각 대응하는 정책 발굴 체계룰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자문회의는 이후 각 분과를 중시로 중점 현안 이슈를 선정한 뒤 심층검토와 연구, 현장방문 등 의제화 작업에 착수하고 분기별로 박 대통령이 참석하는 보고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